시골 소년의 서울 탐방기

이준구

삼청동, 카페 골목

Sat Jun 30 2012 02:55:00 GMT+0000 (Coordinated Universal Time)

더운 여름, 오랜 가뭄 끝에 기사를 쓰는 지금 비가 오네요. 사진을 찍을 당시에는 오랫동안 비가 오지 않아서 무더운 날씨가 계속되었습니다. 더운데 멀리가기는 좀 무리같구 이번에는 어디를 갈까? 하다가 "삼청동 어때?" 하는 말에 급하게 결정한 곳이 삼청동입니다^^ 안국역 2번출구나 1번출구로 나와서 쭉 걸으시면 삼청동이 나옵니다. 저는 2번 헌법재판소 출구로 나와 헌헌재 20m 전방에서 좌측으로 턴 하면 삼청동 카페골목가 시작됩니다. 카페 탐방에 나서기 전에 삼청동 유래를 알아볼까요? 삼청동은 면적 1.49㎢, 인구 3,671명(2008)이다. 서울특별시 종로구에 속한 동이다. 북악산 남동쪽에 있으며, 동쪽은 명륜동, 서쪽으로 청운동·부암동, 남쪽은 세종로동·팔판동·화동·가회동, 북쪽은 성북동과 접해 있다. 동 이름은 이곳에 도교(道敎)의 태청(太淸)·상청(上淸)·옥청(玉淸) 3위(位)를 모신 삼청전(三淸殿)이 있었던 데서 유래되었다. 삼청전의 제사는 소격서(昭格署)에서 맡았다. 다른 유래로는 산과 물이 맑고, 인심 또한 맑고 좋다고 하여 삼청(三淸)이라고 하였다 한다. 이렇다고 하네요. 유래는 잠시 접어두고, 날씨가 너무 더웠던 관계로 카페에 급하게 들어가서 녹차빙수를 주문했습니다. 맛있겠지요? 카페거리를 지나다보면 옆으로 총리관저도 보이고, 지도에는 안 나오지만 모두가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는 그곳도 볼 수 있습니다. 의경분들이 지키고 계시더라구요. 이 사진은 저희가 갔던 카페입니다. 여기 밑에 사진은 아기자기한 카페거리입니다^^ 여성분들은 되게 좋아하시더라구요. 저는... 글쎄요..?^^ 길거리 가다 보니까 패션 화보도 찍더라구요. 대부분 삼청동에서 촬영한다고 합니다. 인터넷으로 볼때는 예쁜 모델들, 실제로 보면 이목구비를 뚜렷하게 보이기 위해 화장을 무척이나 짙게 하고 있더라구요. 예쁜 카페거리 사진 몇장 더 올려봅니다. 근처에 도서관도 있네요. '정독도서관'이라고 근대건축물로도 지정되어있네요. 커플들도 은근히 많았어요. 녹음이 짙더라구요. 이 사진은 그 안에 있는 연못입니다. 카페거리는 아기자기하고 여성분들이 좋아하시고... 아기자기하고 또 아기자기합니다....^^ 여성분들은 보통 참 추천하시지만 제 취향하고는 조금 맞지 않더라구요. 카페와 음식점 이외의 다른 시설을 찾아 볼 수 없어요. 근처에서 마을 버스를 타면 성균관대학교 후문으로 이동할 수 있는데요, 학교도 예쁘고 정문 앞이 바로 혜화 대학로 입니다. 이 쪽을 둘러보는 것도 좋겠네요. 다음엔 좀 멀리 가겠습니다.^^ 이번 달 기사는 마치겠습니다.

(06143) 서울시 강남구 봉은사로 322, 9층  TEL. 02-508-2168 FAX. 02-3452-2439 

COPYRIGHT 2019 ALTWELL MINCHO SCHOLARSHIP FOUND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