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생활동지원

사무국

[들꽃토론회] 공창제 시행에 관한 찬반 토론

Tue Dec 07 2004 01:12:00 GMT+0000 (Coordinated Universal Time)

[들꽃토론회] 공창제 시행에 관한 찬반 토론 11월 20일 신촌 민들레 영토에서 우리 들꽃토론회 토론쟁이들이 공창제 시행과 관련하여 그에 대한 찬반 토론을 벌였다. 공창제 반대 의견글이 있어 옮겨본다. 물론 토론 결과가 공창제 반대로 모아진 것은 아니다. 오늘 모임을 가졌습니다^^흠...다들 아시죠? ^^ 오늘도..열띤 토론을 했어야?하는거..ㅋ^^;;흠...갠적으로 준비가 미흡했던거 정말 죄송합니다..1시반부터 민들레영토 세미나실을 예약했습니다....약간씩 늦었지만..2시가 되어서 얼추 다 온거같군요...나랑 정수랑 상현이랑 지연누나랑 세화랑 이렇게..모여서..일단 이야기를 시작했습니다..우리의 초점은 크게 성매매를 인정할것이냐 말것이냐 와....인간의 존엄성..인권의 문제였습니다......라고 저는 생각이 드는군요 찬성은 저와 상현이 였구요...반대는 정수랑 지연누나랑 세화였습니다..흠....다들 어떻게 생각하실런지는 모르지만....이렇게 하루...시간을 할애해서 나와주시는 여러분께 언제나 고마버하구있답니다........싫다는소리 안하구 싫은 내색도 안하구...만나믄 즐겁게 보낼수 있어서......전 모임이 좋답니다... 공창제 반대 의견'공창제'란현재 우리나라에서 불법적으로 암암리에 묵인되고 있는 사창제를 철폐하고, 국가에서 하나의 제도로써 합법화시키자는 것입니다. 그런데 저는성매매란 것이 과연 국가에서 정책적으로 시행할만한 제도가 될 수 있는 지에서부터 의문을 제기하고자 합니다. 성을 매매한다는 것은 곧 성을 상품화하여 어느 한 쪽의 성을 유린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 굳이 윤리적인 측면에서 논하지 않더라도 이는 인권에 반한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당장 사창제로 인한 여러 난제들이 성매매에 관한 특별법 등으로 해결되지 않는다고 하여 이에만 급급해할 것이 아니라, 좀더 거시적으로 보아 앞으로 우리 공동체가이루어 나가고자 하는 방향에초점을 맞추어 사회 전반에 걸친 제도의 정비와 그에 걸맞는 국가의 정책이 보완되어야 마땅할 것입니다. 물론 건전한 성문화를 이룩해 나아가는 과도기적인 시점에서 공창제가 하나의 대안이 될 수도 있다고 볼 수 있겠으나, 이는 자칫 잘못하면사회 전체의 성 도덕의 타락을 가져와 국가에서 인권의 유린을 조장하는 위험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와 같이 아직까지도 가부장적인 사고 방식이 만연해 있는 상태에서는 더욱 일방적으로 여성의 인권이 무시되기 쉬운 경향이 있기에 그러합니다. 따라서 저는 지금 우리 사회를 곪아들게 하고 있는 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창제에 대한 소모적인 논쟁보다는성매매를 근절시킬 수 있는 대안들을 다같이 논의함이 더 시급하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단순히 법적인 제재만으로 해결될 일은 아니나, 성적인 욕구를 해소시킬 수 있는 방안 등을 개발하여적절한 성교육을비롯해 꾸준한 의식 개혁도 함께 해나간다면 올바른 성문화를이룰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

(06143) 서울시 강남구 봉은사로 322, 9층  TEL. 02-508-2168 FAX. 02-3452-2439 

COPYRIGHT 2019 ALTWELL MINCHO SCHOLARSHIP FOUND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