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꽃 통신원

조진용

[고려대] 아태국제교육협회 창립총회 이야기

Thu Apr 20 2006 05:40:00 GMT+0000 (Coordinated Universal Time)

아 -태국제교육협회(APAIE) 창립총회 및 세미나가 29일부터 3일간 고려대학교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아시아 지역을 대표하는 고등교육협회의 시작을 알리는 금번 창립 총회는 전세계 26개국 160여개 대학 및 국제교류기관의 전문가 350여명이 참석한대규모 행사로 금번 창립 총회를 기점으로 명실공히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대표하는 고등교육기관들의 협의체로서 그 위상을 갖추게 되었다. ■ 컨퍼런스 이모저모 * 29일(수), Pre-Conference 중국따라잡기 최근 급속한 성장으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중국 고등교육시장에 대한 고찰과 교류방법에 관해 열띤 논의가 있었다 . 이 컨퍼런스는 사전에 선착순 50명만 참여 하도록 한 것이었으나 관련 주제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80명이 넘는 국제교류전문가가 참석해 열띤 토론을 진행했다. 홍콩중문대학 국제교류처장 토마스 우의 진행으로 홍콩중문대학 잭 챙 부총장 , 중국남경대학 양 쫑 총장자문, 노팅엄대학 중국 닝보캠퍼스 이안 고우 부총장, 예일대학 중국캠퍼스 마크 L. 쉴던 홍콩지사장이 각각 △중국 고등교육의 현재 △중국대학의 국제화 △중국대학과의 협력: 성공의 열쇠 △중미 교육협력 관계: 교훈과 방향에 관해 발표했다. * 30일(목) 개회식과 패널토론 오전 9시 LG-POSCO경영관 강당에서 금번 행사의 시작을 알리는 개회식이 열렸다. APAIE 이두희 조직위원장은 개회사에서 빠른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아시아 지역의 목소리를 대변할 단체가 없어 고민중에 APAIE는 아-태 지역 대학의 경쟁력과 교육수준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이어 어윤대 총장은 환영사에서 “ 오늘 이 시간은 아 -태지역 고등교육 발전의 중요한 시작을 알리는 자리다. 금번 총회를 시작으로 모든 가입 대학 및 단체들이 세계적인 교육기관으로 발전하기 위해 협력하고 발전방안을 도출해 내는데 힘쓰길 바란다 ” 고 했다 . 축사를 한 김진표 교육부총리는 “ 아 -태 지역은 민주화와 세계화 부문에서 급속한 발전을 이룩했고 교육에 대한 수요도 높아졌다. 그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대학들이 국제적인 장점을 키워나가고 대학간 긴밀한 교류 협력을 해야 한다.

(06143) 서울시 강남구 봉은사로 322, 9층  TEL. 02-508-2168 FAX. 02-3452-2439 

COPYRIGHT 2019 ALTWELL MINCHO SCHOLARSHIP FOUND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