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학과 소개

나사렛대학교 인간재활과

이종국

안녕하세요. 3기 장학생 이종국입니다. 제가 다니고 있는 학교는 나사렛대학교 인간 재활학과입니다. 그래서 수없는 질문을 받습니다. 그 중 “어디에 있어?”, “뭘 배우는데” 가 가장 대표적인 두 가지 질문입니다. 이에 대해서 우리 학교 학생들은 비슷한 양상을 보입니다. 1학년 때는 ”응 그냥 천안에 있어“ 라고 말하지만 학년이 올라갈수록 정확하게 말하게 됩니다. 우리 학교의 숨은 진주를 발견하는 사람은요. 그럼 지금부터 답변을 해보겠습니다. 우리학교는 단위 면적 당 대학 수가 제일일 많다는 천안에 있습니다. 우리학교는 장애·특수교육 특성화 대학입니다. 80% 이상이 장애와 연관 있는 과들이 있습니다. 그중 우리학교를 대표하는 과가 바로 우리 인간 재활학과입니다. 인간재활이라는 말이 생소하시다고요? 어찌 보면 당연합니다. 전국에 7개 학교 밖에 없는 과이고 사회적인 인식도 부족하니까요. 인간재활 (영어로는 human rehabilitation)이란 인간을 다시 회복한다는 뜻입니다. 그럼 장애인을 부정적으로 보느냐? 그것은 아니고요. 인간답게 사는 것을 말합니다. 그럼 인간답게 사는 것이 뭐냐? 자기를 책임질 수 있는 것이겠죠. 더 쉽게 말하자면 제 밥벌이 하는 것이지요. 밥벌이 하려면 무엇이 있어야죠. 직업이 있어야죠. 그것이 저회 과에 핵심입니다. 장애인이 원하고 안정된 직업을 가질 수 있게 신체적, 심리적, 교육적, 사회적, 법·제도적인 다각도의 측면에서 접근하여 어려움을 감소 시켜주고 장애인의 장점을 극대화 시켜서 취업에 성공한 후 안정적으로 유지되기까지 사후관리를 하는 것을 배우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학교의 최고의 장점은 전국에 대학 중에서 장애 학생 수가 많고 또 그에 따른 인프라가 잘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건물마다 엘리베이터 설치되어 있고 점자 도서관, 청각 장애 수화 통역, 도우미 제도 등이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우리 학교 자체가 워낙 장애학우들 많아서 그런지 전혀 의식하지 않고 도움이 필요하면 서로 도와주고 같이 공부하고, 같이 밥 먹고 웃고 떠들며 서로를 인정하고 통합되는 모습을 볼 때 우리가 바라는 사회에 축소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우리 학교를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사랑합니다. 비록 남들이 구구단을 외울 때 저희는 1+1을 배우는 학문 수준일지 몰라도 1+1을 실천하여 사랑과 감동 그리고 웃음을 만드는 학교! 배운 것을 바로 행하는, 나보다는 남을 위하고 민초들을 위하는 열정과 지성으로 불타오르는 학교가 바로 나사렛대학교입니다. 우리도 곧 복지국가를 맞지 할 것입니다. 민초들이 차별 받지 않고 그 역량을 마음껏 발휘하여 인간답게 우리사회에 떳떳한 구성원으로 통합되는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학교입니다. 저도 그 중 한명으로서 오늘도 열심히 캠퍼스를 달리고 있습니다.

Thu Aug 19 2004 01:58:00 GMT+0000 (Coordinated Universal Time)

(06143) 서울시 강남구 봉은사로 322, 9층  TEL. 02-508-2168 FAX. 02-3452-2439 

COPYRIGHT 2019 ALTWELL MINCHO SCHOLARSHIP FOUNDATION. ALL RIGHTS RESERVED.